티스토리 뷰
우울증에는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치료 방법에는 항우울제를 이용한 약물치료, 심리치료, 광치료, 전기경련요법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약물치료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울증의 80~90%는 이전의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1. 내 상태 파악하기
우울증 환자는 하고 싶어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하루 종일 집에 틀어박혀 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울증 증상 단계에 따라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
가벼운 우울증이라면 약물치료보다 심리적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러운 치료법으로 극복할 수 있다. 초기 우울증이라더라도 마음 상태가 불안할 것이다. 우울증을 초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재발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자살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상 하루 사이클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다. 초기 우울증 치료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그 외에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얻거나 자신이 초기에 인지하게 되면 몇 가지 규칙만으로도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운동을 일주일에 3번 이상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활력이 생긴다. 규칙적으로 무언가 하고 있다는 건 건강한 마인드를 갖고 있는 상태라는 것이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본인의 의지대로 한다는 건 건강한 정신력을 갖고 있는 상태이다. 하루 종일 집에 있으면 눕거나 게을러지기 쉽다. 그래서 아침 또는 저녁에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거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2. 동기부여 영상 시청하기
지금 우울증에 걸려 마음이 아프다면 이 영상을 꼭 보길 바란다. 심한 무기력증에 빠진 한 남성은 토니 로빈스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고 그와 인터뷰를 통해 자살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게 되었다. 죽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부모의 설득에도 마음이 달라지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토니의 말을 들은 참가자는 마음이 달라지게 되었고, 이것을 시청한 나의 두 눈에는 4분 만에 눈물이 흘렀다.
누구나 인생에서 힘든 시기를 겪는다. "누구나 인생은 힘드니, 너도 버텨라." 이런 말로 위로가 될까? 우울증 치료 방법을 몰라 나 자신을 방치하게 되면 점점 심해지게 된다. 우울증에 벗어나는 좋은 방법은 동기부여 되는 영상을 시청하는 것이다. 이 영상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영상을 찾아서 시청하면 된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인생이 있고, 내가 겪었던 일보다 더 힘들었던 시기를 잘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가 많다.
보통 자신을 혐오를 하게 되면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다. 우울증에 걸려 근심 걱정이 많은 상태라도 누군가가 나에게 던진 농담 한마디에 웃을 수 있다는 걸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죽을 만큼 힘든 상황에도 웃을 수 있다. 당신이 만약 우울증에 걸렸다면 웃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웃을 수 있을까? 시답잖은 영상이더라도 웃음이 저절로 나오는 영상이라면 반복해서 봐라. 그것이 당신 속 마음에 있는 응어리를 녹여줄 것이다.
나의 인생이 즐겁지 않고 심각하면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다른 이가 나에게 제시한 방법이 도움 될 수 있기에 전문의를 찾는 것이고, 우울증 치료 방법에 대해 검색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이 지금 힘들고 지친 상태라면, 동기부여 되는 영상을 시청하여 공감하고 슬퍼하고 즐거워하고 그런 감정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3. 책 읽기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라는 책이 있다. 베스트셀러이며 꾸준히 팔리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이 아니더라도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게 되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죽고 싶은 사람도 떡볶이를 먹고 싶어 한다. 죽고 싶더라도 무언가 하고 싶은 걸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죽고 싶지만 ㅇㅇ하고 싶어. 무엇이든 지금 생각나는 걸 시작하길 바란다. 지금 어떤 것을 하고 싶은가? 이 작가는 정신과를 다닌 이력이 있다. 최근, 저자처럼 우울증을 호소하는 20~30대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단순 우울증뿐 아니라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별한 이유 없이 불안과 우울증이 계속되고, 무엇을 해도 의욕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책을 읽게 되면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고, 감정도 느끼게 된다. 동기부여 영상은 틀어놓고 앉아만 있어도 되지만, 독서는 내 의지대로 하는 것이다. 한 페이지를 내 의지대로 넘겨라. 그리고 또 다음 페이지를 넘겨보는 것이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해 보자. 죽고 싶어도 떡볶이가 먹고 싶다면 오늘도 먹고, 내일도 먹고, 다음 달도 먹을 생각으로 행복한 생각을 하는 건 어떤가? 물론, 폭식하는 식습관으로 몸이 망가져서는 안 된다. 독서를 매일 하게 되면 작은 꿈이라도 생기게 된다. 그 작은 꿈을 품게 되면 우울증에 빠져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4. 전문의 찾아가기
만약 우울증 환자들이 주변에 있다면, 가족과 친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일부 가족들은 만성 우울증 환자에게 "의지가 약하다"며 비판하고 꾸짖는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듣고 싶은 말이 있다. "넌 이 세상에서 중요한 존재야"라는 말을 듣고 싶어 한다.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면 내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들을 수 있다. 그 사람은 나와 같은 환자를 수천번 이상 봤을 것이다. 나에게 용기를 주는 말을 해준다. 우울증의 심각성이 더 심해지기 전에 정신의학과를 찾아 정신과 상담을 받는 게 좋다. 토니 로빈스가 세미나에 참석한 참가자에게 "자신을 좀 더 사랑한다면, 자신이 꽤 쓸만하다는 걸 알게 될 거예요." 우울증 환자에게 간단한 칭찬 한마디가 사람을 변하게 만들 수 있다.
여러분이 만약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내가 행복했던 그 순간을 기억하고 잊지 않은 것이다. 한 번이라도 행복했던 시간이 있었을 것이다. 그 순간에는 누구보다 행복했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나를 믿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증명하도록 하자.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이란 걸.
5. 다시 시작하기
다시 시작하면 된다. 인생에서 힘든 시기가 오면 좌절하고 우울증에 빠질 수 있다. 이 힘든 시기를 잘 견디게 되면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된다. 우울증이란 게 결코 나쁜 게 아니란 걸 알아야 한다. 누구나 시련은 올 수 있다. 이것도 하나의 성장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했던 만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확률이 더 높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언제나 뛰고 있으며 중요한 기관이다. 정서적 스트레스와 불안정이 지속되면 에너지가 고갈되면서 마음이 공허해지고, 심장의 혈액과 진액이 마르게 된다. 심장이 뛰는 일을 찾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다시 시작하면 된다. 심장은 "우리에게 멈추지 말라"라고 말한다. 우울증에 빠지게 되면 마음이 아프고 정신적으로 견디기 힘들다. 동기부여를 잃지 않고 다시 시작하도록 해보자.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 에어컨 청소주기 및 비용 (0) | 2024.05.20 |
---|---|
번아웃 극복해야 우울증까지 안 온다 (0) | 2023.04.04 |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0) | 2023.02.13 |
싸인 만들기 나만의 싸인 만드는 법 (0) | 2023.01.29 |